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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프로그램

HOME > 사업안내 > 사례관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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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별 종합사정

개인별 종합사정

아 동 명

이**

성별

**

연령

**세

담당자

조**

해당부서

아동양육시설

조사/작성일

2013년3월28일(목)

 

1. 아동의 강점, 능력, 욕구, 선호도 

구분

내              용

강점

 타인에게 친화력이 높고 색종이 접기 등 손 쓰는 일을 잘함.

욕구

색종이 접기와 시 쓰기를 좋아하고 원만한 또래관계 형성에 대한 욕구가 있지만 다소 어려움이 많고 탁구치기를 좋아함.

 자신이 좋아하는 색종이 접기를 하며 아이들을 가르치는 색종이선생님이 되고 싶어함.

 가족이 서비스 이용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꿈

 색종이 접기를 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고

 좋아하는 색종이를 마음껏 접을 수도 있다고 함.

욕구와 꿈과 관련한 관련적응행동

기능적 적응행동

역기능적 적응행동

 심리적으로 불안한마음을 종이접기를 통해 가라앉히고 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음. 탁구를 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찾아감. 종이접기를 할때는 누구에게도 의존하지 않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시도 때도 없이 색종이를 접어서 지도원에게 가지고 옴. 시간 개념 없이 자신이 하고 싶을 때 하려고 함. 시를 쓸 때 상상력이나 허위가 지나쳐 가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타인의 평가에 민감함.

 

좋아하는

활동

기관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서부재활체육센터, 틔움교실(인성프로그램)

*그린탁구장 학교 내 동아리활동(진로탐색반)

자원

자원

후원금사용

기초수급자로 혜택을 받음

방해물

방해물

운동은 두 종목 다하고 싶은데 수영과 탁구시간이 겹쳐 부득이하게 한 가지만 이용하게 되어 고민을 하였음.

방학동안 아침시간에 탁구를 하며 스트레스를 풀며 적극적으로 참여를 했는데 새 학기가 시작되어 시간이 부족하고 같은 시간 대에 수영이  겹침. 둥지문화 소설 지도선님과 연계하기엔 시의양이 다섯 페이지도 안됨. 학교에서 동아리활동으로  진로 탐색반에 들어감.


2. 개인력(Personality History)

구  분

내                 용

주요

성장과정

출생~영아기

(0~4세)

개인정보

아동전기

(5~12세)

청소년기

(13~22세)

  충동성, 공격적행동, 또래관계의 어려움,우울한 기분으로 인하여 아동에게 적합한 치료가 필요하여
**병원에서 입원치료 하였음.

주요병력

3. 가족력(Family History)

가계도

가족배경

 아동 모는 이혼녀로 4남매를 출산 하였다고 함. 첫째는 사망, 셋째는 입양을 보냈고 ,넷째는타시설에 입소 시켰다고 함.

개인력 및 가족력

정보제공자

이**어머니010-****-****

4. 입소전후 상황, 개입 및 변화

소속기관

이용기관

서비스명

회수

서비스기간

비고 

은평천사원

숙명여대대학원

집단음악치료

주1회

 

 

은평천사원

**병원

정신과치료

주1회

 

약복용

은평천사원

은평천사원

밴드부(기타)

주1회

 

 

은평천사원

서부재활체육센터

수영프로그램

주3회

 

 

은평천사원

****병원

입원

*개월

 

 

은평천사원

은평천사원

집단상담프로그램

주1회

 

 

은평천사원

**학교

탁구

주3회

 

 

은평천사원

**학원

컴퓨터프로그램

주3회

 

 

은평천사원

밝은청소년

틔움교실인성프로그램

주3회

 

현대해상지원

 

 

 

 

 

 

II. 아동의 진단내용

  

  1. 건강진단

일    자

2014.7.25

진단기관

서북병원

몸무게

51.2kg

161.9cm

검사내용

피검사-백혈구4.0,적혈구4.28,혈색소12.9,AST22.ALT7

소변검사-단백+/-,요당-,빌리루빈1+

가슴사진-no active lung lesion

검사자의 종합소견

소변에서 단백,빌리루빈이 나와 재검

재검결과 단백-나옴 지켜보자고 함


  2. 학습내용

학습수준

기초가 부족함. 상,중,(하)

학습프로그램

틔움교실(인성프로그램),재능교육 영어,국어진행예정

comment

학교에서 집중을 하지 못하고 섬처럼 혼자 생활하는 시간이 많고 선생님의 대한 의존도가 높아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고립감을 느끼고 있음.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이 시사됨.


  3. ( 심리 )진단

일    자

2011.03.19

진단기관

명지통합치료

연구센터

검사자

강**

검사내용

 K-WISCⅢ, HTP, KFD, KSD, SCT, KPRC

검사자의 종합소견

(이**)

1. K-WISCⅢ 결과, 아동은 전체IQ 86으로 평균이하(언어성IQ 88, 동작성IQ 86)에 해당함. 상이한 능력을 측정하는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음.

 

2. 아동은 자신감이 부족하고 긴장수준이 높으며 쉽게 좌절감을 느끼며 정서적인 불안정성과 사회적 기술능력의 부족함으로 사회적이 고립감을 느끼고 있어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얻지 못하고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여 사소한 지적에도 마음에 상처를 잘 받을 경향이 있어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이 시사됨.

 

3. 아동에게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움 받아 타인과 정서적인 교류를 하며 심리적이 안정감을 찾고 적응에 어려움이 초래되지 않도록 자신감을 북돋워주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함.


III.  상담 및 관찰내용


  1.개인생활

강점

자신의 의사표현을 잘하고 개인 옷이나 물건들은 잘 챙긴다. 스스로 세탁기를 돌릴 줄 알고 기초생활은 양호한편이다.

약점

선생님의 대한 의존도가 높고 스스로 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씻는 것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선생님들께 도와달라는 이야기를 자주한다.


  2. 건강생활

강점

신체는 건강하며 수영에 흥미를 느껴 빠짐없이 다니고 탁구도 관심이 많음.

운동을 시작하면 하루도 빠짐없이 성실하게 임한다.

약점

**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으며 아침, 저녁으로 약복용을 하고 ****병원에 입원치료를 한적이 있다. 음식을 조절하지 못해 체하는 경우가 많다.


  3. 가정생활

강점

정해진 청소나 세탁 등은 깨끗하게 한다.

작은 먼지도 구석구석 닦고 열심히 함으로 칭찬받는 것을 좋아한다.

약점

라면을 혼자 끓이지 못하고 무조건 잘 모르겠으니 도와달라고 한다.

설거지를 깨끗하게 하지 못한다.


  4. 사회생활

강점

어른에게 스스럼없이 다가가서 대화를 할 수 있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

약점

스스로 멀리도 갈 수 있다고 말하지만 아직까지 혼자서 멀리 다녀 본 적은 없다,

매번 옆에서 챙겨주고 용돈관리도 해줘야한다.


  5. 학교 직장 생활

강점

규칙적으로 시간활용을 잘한다. 주어진 의무는 다 하려고 노력한다.

선생님과의 관계형성은 좋은 편이다.

약점

쉽게 좌절하고 사회적인 고림감을 느끼고 또래친구들과 어울리기 힘들다.

사소한 지적에도 마음에 상처를 잘 받아서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있다.